[시사인]여장 남자 아니죠 드래그 퀸 맞습니다

읽다/외 모든 것 2016.12.10 22:10

http://www.sisain.co.kr/?mod=news&act=articleView&idxno=27205


김치는 <루폴의 드래그 레이스>(이하 <드래그 레이스>)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시작됐다. <드래그 레이스>는 미국의 성 소수자를 위한 케이블 채널 ‘로고’에서 방영되는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이다. 전설적인 드래그 퀸 루폴 안드레 찰스(이하 루폴)가 도전자를 모아 서바이벌 경쟁을 통해 최고의 ‘드래그 슈퍼스타’를 뽑는다. 2016년 9월12일 진행자 루폴은 에미상 시상식에서 ‘최고의 리얼리티 경쟁 쇼 진행자’ 부문 상을 받았다.

<드래그 레이스>는 200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모든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을 합친 포맷이다. <아메리칸 아이돌> 도전자는 노래를 부르고, <도전! 슈퍼모델> 도전자는 사진을 찍고 패션쇼를 하며, <프로젝트 런웨이> 도전자는 옷을 만들고, <댄싱 위드 스타> 도전자는 춤을 배워야 한다. <드래그 레이스> 참가자는 이 모든 미션에 다 대비해야 한다. 지폐로 옷 만들기, 노인들 앞에서 스탠딩 코미디 하기, 록밴드 보컬 되기, SF 영화 예고편 촬영하기, 롤러스케이트 타고 패션쇼 하기 등 어떤 ‘정신 나간’ 미션이 주어질지 모른다. 승자와 패자를 뽑는 규칙은 있지만, 진행자인 루폴 마음대로 규칙을 무시할 때도 있다. 그래서 <드래그 레이스>는 모든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오마주이자 조롱이다. 2009년 시즌 1부터 2015년 시즌 8, 그리고 ‘올스타’ 시즌 2개를 합쳐 10개 시즌을 방송했다.


설정

트랙백

댓글